Nutrition,

탄수화물 너무 미워하지 말아요

Quinoa in Bowl
Quinoa in Bowl

탄수화물 너무 미워하지 말아요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당신의 다이어트는 오히려 실패의 길로 향할지도 모른다.

글: 조나단 발데즈

 

Q: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나 케토 다이어트가 살찌는 걸 막아 줄까?

케토 다이어트(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는 본래 간질을 앓는 어린이 환자를 돕기 위해 고안되었다. 성인에게는 권장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실행하기가 무척 까롭기 때문이다. 하루에 30~40그램의 탄수화물만 섭취하거나, 탄수화물과 단백질 1그램을 섭취할 때마다 3~4그램의 지방도 섭취해야 한다. 다시 말해, 보통 전체 식단의 45~65%를 차지하는 탄수화물을 겨우 2~4%만 포함시키면서, 동시에 지방은 60~80%까지 늘려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연구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나 케토 다이어트가 근육 증가를 돕는 것보다 체중 감량을 돕는 데에 더 효과가 좋다는 결과를 보여 줘 왔다. 그렇기 때문에 체중을 감량하는 동안 늘씬한 근육을 유지하려면 보다 많은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고 했다(체중 0.45kg당 0.5~0.8그램 정도). 게다가 보다 많은 연구에서는 저탄수화물이나 케토 다이어트가 근육 형성보다 지구력 증진 면에서 더욱 효과를 나타낸다고 밝혔다. 지방이 지방 세포에 저장되는 반면, 근육은 근글리코겐으로부터 형성되고 근글리코겐은 탄수화물로부터 만들어진다는 점에 미루어봤을 때 이는 놀라운 것도 아니다.

요는, 당신이 꾸준히 격렬한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탄수화물 없이 운동을 수행해 내기 쉽지 않을 거란 뜻이다. 케토 다이어트가 과일, 유제품, 곡물, 각종 채소를 배제한다는 사실도 잊지 말자. 이 다이어트를 할 때는 보충제를 섭취함으로써 중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채워야 할 것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