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판을 달리는 남자

‘피츠버그 펭귄스’의 스타 시드니 크로스비는 운동 기계이자 빙판 위의 불도저다.

글: 제임스 “JR” 로젠탈

 

스탠리컵에서 연승을 거두기란 쉬운 일이 아니지만 피츠버그 펭귄스는 2016, 2017년에 2연승을 달성한 데 이어 3연승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운 좋게도 팀에는 근면함으로 NHL 최고의 선수에게 주어지는 테드 린제이 상 3개를 포함해 상을 연달아 휩쓸고 있는 캐나다 출신 하키 스타가 소속되어 있다. 바로 시드니 크로스비다. 키 180.3cm에 몸무게 90.7kg인 30세의 크로스비는 빙판 위에서 가장 체격이 좋은 선수는 아니지만, 몸집으로 승부하는 선수들을 힘과 속도의 조합으로 압도하며 자신의 진가를 증명했다.

많은 선수들처럼, 크로스비는 최고가 되기 위해 헬스클럽에서 자신을 몰아붙이고 있다. 그는 이 노력이 결국 빛을 발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모든 훈련과 노력은 우리 팀이 다음 스탠리컵을 차지하기 위해 해야만 하는 것들이죠.”라고 크로스비는 말한다. “두 번의 스탠리컵도 쉽지 않았지만 세 번째는 더 힘들 겁니다.” 여기, 시드니가 현재의 자신을 넘어서기 위해 헬스클럽 안팎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들을 소개한다.

 

언덕 오르기

“7월에 열리는 스탠리컵 우승을 위해 노바스코샤의 시터들 언덕을 달리며 준비하고 있어요.” 크로스비가 말했다. “언덕에서 실시하는 트레이닝은 다리의 힘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리의 힘과 속도를 다방면으로 길러 주어 스케이트를 탈 때 필요한 신체 조건을 만들어 주죠. 우리는 가파른 언덕에서 콘 드릴스, 스프린츠, 크로스오버, 그리고 백 페달 투 트레인 코퍼레이션 같은 다양한 훈련을 하고 있어요.”

 

속도 올리기

“저와 저의 피트니스 트레이너인 앤디 오브라이언에게 속도는 언제나 중요합니다. 그는 저의 신체적 가능성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죠. 이번 비시즌 훈련으로 트레이닝캠프 전까지 4주에서 6주 동안 일주일에 4번씩 운동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어요.”

 

파워 플레이

10월 초에 챔피언십이 시작되면 펭귄스 팀의 체력 관리 전문 코치 알렉스 트린카는 코스비와 다른 선수들이 하체 운동에 집중하도록 훈련시킨다(‘크로스비의 하체 운동’ 참고). 공에 모든 힘을 집중시켜 상대방의 골문을 박살내기 위해서 크로스비는 바벨 스쿼트, 바벨 데드리프트, 워킹 런지, 그리고 플라이오메트릭 박스 점프를 최대 강도로 번갈아 가면서 하는 복합적인 하체 운동을 선호한다.

 

연료 채우기

하키 선수는 한 경기당 3000~4000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에 하루에 5000~6000의 높은 칼로리를 섭취해야만 한다. 크로스비는 그가 있는 지방에서 생산되는 지속적으로 먹을 수 있는 유기농 음식을 선호한다. 일반적인 아침 식사는 오트밀, 유기농 달걀, 현지 생산된 베이컨이나 소시지, 소의 초유, 바나나, 블루베리, 그리고 케일이 들어간 단백질 스무디이다.

“현지에서 생산된 유기농 식품을 선호합니다.”라고 크로스비는 말한다. “특히 노바스코샤의 여름은 신선한 농산물로 가득하죠.”

 

낮게 많이 하기

크로스비의 운동 방법 중 하나는 데드리프트나 스쿼트 같은 기본 바벨 운동을 적은 세트 수로 많이 반복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경기 중 벽으로 내팽개쳐지지 않을 수 있는 충분한 하체 힘과 복부 힘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

 

2년 연속 우승 크로스비는 2016년과 2017년 연달아 스탠리컵 을 들어 올렸다.

시드니 크로스비의 하체 운동

크로스비는 이 운동을 일주일에 두 번 하되, 적당한 회복을 위해 각 세션 사이에 이틀을 쉬어 준다. 중량은 무겁게, 그리고 횟수는 적게 수행하자.

 

Day 1.

운동 세트 반복 수
바벨 스쿼트 4 5
워킹 런지 3 8

 

Day 2. 

운동 세트 반복 수
바벨 데드리프트 8 2
박스 점프 5 5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