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trition,

또 다른 종류의 탄수화물 슈퍼카브

inarticle-image-1024x705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중에서 가장 이해하기 어렵고 많은 종류로 나뉜 성분을 꼽으라면 두말없이탄수화물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여러 종류로 세분화되어있고 신체의 에너지 구성원으로 쓰이는 만큼 섭취 시기와 양에 따라 완전히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최근 스포츠 뉴트리션계에서 주목받는 탄수화물인 Highly Branched Cyclic Dextrin (싸이클릭 덱스트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몇몇 보충제 제조사들에서 싸이클릭 덱스트린을 제품의 주 탄수화물원으로 사용하거나 단일 성분으로도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슈퍼 카브라 불리는 싸이클릭 덱스트린을 왜 기존의 탄수화물을 대체해서 사용하는 것일까요? 과연 그만큼의 효과가 있는 걸까요? 이런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선 기본적인 탄수화물의 역할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 중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빠른 에너지와 혈당을 유지시켜주어 아나볼릭 호르몬인 인슐린 분비와 근력 운동 능력을 높여 줍니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 고강도 운동을 하더라도 단백질 합성시키면서 근육의 이화 작용을 방지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간과할 수 없습니다. 우리 모두 알다시피 단백질은 근육 합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만 이때 함께 섭취하는 탄수화물의 종류도 그 못지않은 중요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모든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흡수되기 전에 포도당 형태로 변환되기 때문에 가장 간단한 탄수화물 섭취는 빠른 흡수를 위해서 프로틴과 함께 포도당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포도당의 문제점

포도당/단당류 탄수화물은 언뜻 보기에 영양 정보상 유용하게 보이지만 자세히 분석해보면 그리 간단하게 판단하기 쉽지 않습니다. 탄수화물을 섭취 시 소장에서 삼투압 수용체에 의해 해당 영양소 밀도가 인지 되는데 이때 해당 영양분의 오스몰 밀도의 수치의 높낮이에 따라서 의해서 영양분이 위에서 빠져나가는 속도가 결정짓게 됩니다. 이런 과정 후 위장에서 신경계과 호르몬에 반응을 보이면서 위배 출 시간이 조절됩니다. 이때 해당 탄수화물의 오스몰 농도가 높은 경우라면 삼투압 수용체에서 위배 출시간을 늦춰 줍니다. 포도당/설탕은 생각과 달리 오스몰 농도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섭취 시 소장에서 빠져나가는 오래 걸립니다. 더 나쁜 점은 이 포도당/설탕은 흡수가 빠른 단백질인 WPI 나 WPH 보다 흡수 속도가 늦기 때문에 운동 직후 섭취 시 오히려 해당 단백질 성분의 흡수 속도까지 저하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글리세믹 지수와 오스몰 농도와의 연관성?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포도당/설탕은 오스몰 농도가 높기 때문에 위배 출 시간이 오래 소요됩니다. 포도당/설탕은 글리세믹 지수가 높기 때문에 언뜻 생각하기엔 오스몰 농도가 낮아 완전히 빠르게 흡수되어버릴 것 같지만 이 성분들은 소장까지 도달하는 시간까지만 빠를 뿐 오스몰 농도가 높기 때문에 위장에서 빠져나가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운동 중 포도당/설탕을 섭취 시 혈당 수치를 안정적이지 않게 만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순간적으로 너무 높은 양의 인슐린을 빠르게 분비시키기 때문에 머지않아 저혈당 상태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포도당/설탕은 인트라-워크아웃 제품류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운동 중 적은 양의 포도당/설탕을 조금씩 나눠서 섭취를 하게 된다면 인슐린 수치는 보다 안정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지만 포도당/당분 고유의 위배 출 시간을 단축시킬 수는 없기 때문에 완벽한 해결점은 아닙니다. 위배 출 시간이 느린 탄수화물 섭취 후 갑작스러운 신체 활동을 하게 되면 위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단당류 탄수화물의 이런 단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성분이 HBCD 탄수화물이며 운동 중 섭취 시 흡수는 빠르지만 인슐린 수치를 크게 높이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운동 중 섭취하는 인트라-워크아웃 제품에 가장 적합합니다. 또 한 이런 싸이클릭 덱스트린은 섭취를 하더라도 바로 흡수가 되어 버리기 때문에 물을 마신듯한 가벼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바로 운동을 하더라도 속에 부담을 주지 않고 운동 직후 섭취 시에는 식사에 지장을 주지 않는 장점 등이 있습니다.

댓글 한 개

fatboy

2월 9, 2015

잘보고 갑니다

응답

웨인루니

2월 9, 2015

인트라워크아웃!매력적인놈이군요~^^오늘도좋은공부하구갑니다.^^

응답

푸스

2월 9, 2015

제가 열흘정도 섭취해봤는데 보충제 우선순위를 따지자면 성분이 다른긴하지만 부스터보다도 높은 순위로 두고싶습니다~왜 글리코퓨즈같은 탄수화물보충제를 먹는지 먹어보니 알겠더라구요~~

응답

xBBBanGx

2월 9, 2015

사실 전 살이 잘찌는 편이여서 탄수화물이 주원료인 보충제를 사먹어가며 운동할 필요가있나 싶었는데… 요즘따라 확 끌리네요.. 마스터님 글보고 더 많은걸 알게되는글이라 좋네요~ 다음구매때 고려해볼 제품이네요~^^

응답

운영자

2월 9, 2015

하데 같은 경우는 시즌기에도 글리코퓨즈를 달고 살만큼 운동전/중/후 에 모두 먹습니다. 다이어트시 저하된 체력을 보충하기에 더 없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응답

운영자

2월 9, 2015

저도 한때는 탄수화물을 왜 돈주고 사먹나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비타고와 카보린을 접한 이후로는 생각이 바꼈습니다. 알만큼 먹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필요한 종류를 언제 먹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양보다 질이라는 말은 뉴트리션에는 무조건 통하는 사실 입니다.

응답

운영자

2월 9, 2015

감사합니다.

응답

운영자

2월 9, 2015

언제든 알고 싶은 정보 있으심 요청 해주세요~

응답

xBBBanGx

2월 9, 2015

마스터님덕에 좋은정보얻고 넘 좋습니다 감사합니당!!^^

응답

maxMPV

2월 9, 2015

저 역시 마스터님의 글을 보고 처음으로 글리코퓨즈를
구입해서 운동전후로 마시면서 운동하고 있는데 확실히
섭취전이랑은 다른것같아요 이제는 운동하고 글리코퓨즈를 마시지않으면 뭔가많이 허전하고 계속찾게되는것같아요^^ 그런데 슈펌에 글리코퓨즈가 품절이예요ㅠㅠ

응답

빅터죠

2월 10, 2015

탄수화물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네요…역시 영양은 어렵고 신체는 신비합니다^^

응답

제롬

2월 11, 2015

좋은 정보 감사합나다. 섭취를 해봐야 겠네요^^

응답

랩하는형

2월 28, 2015

프리워크아웃제품과 동시에 먹어되는건가요?
아니면시간텀을둬야하는건가요?

응답

운영자

2월 28, 2015

프리워크아웃 제품들과 같이 섭취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