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hletes & Celeb,

도미니크 블레이크의 내 명예는 내가 회복한다

HE0617_TR_FITAC_01

내 명예는 내가 회복한다

올림픽 육상 선수인 도미니크 블레이크는 역경과 맞서 싸우며 오히려 더 강해졌다.

 

프로 육상 선수로서 국제 대회에 참가하는 것은 힘든 일이며, 긴 공백기를 딛고 돌아오는 것은 더더욱 힘들다. 특히나 그 공백기가 약물로 인한 징계 때문에 발생했다면 더 그렇다. 단거리 선수인 도미니크 블레이크는 뉴욕에서 자랐지만 자메이카 유니폼을 입고 2012년 런던 올림픽에 참가해 400m×4 계주에서 동메달을 땄다. 하지만 금지 약물인 메틸헥사나민을 복용해 2012년부터 4년간 출전 정지를 당했다.

그랬던 블레이크가 공백기 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발휘해 예전의 지위를 되찾고, 다시 정상으로 돌아갈 날만을 벼르고 있다. 블레이크는 출전 정지가 오히려 축복이었다고 말한다. “대회에 나가지 못했던 시간이 날 살렸어요.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더 가치 있는 일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하게 됐고, 내가 정말로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게 됐죠.” 블레이크는 2013년에 공인 트레이너가 됐고 〈다이아몬드 법칙: 최고의 삶을 사는 10가지 방법〉이라는 책도 썼다. 현재는 지역 사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으며, ‘다이아몬드 트레이닝’이라는 퍼스널 트레이닝 업체를 차려서 ‘보이즈 앤 걸즈 클럽’을 돕고 있다.

하지만 공백기에도 대회 출전에 대한 욕구는 사라지지 않았으며, 지금은 세계 최고의 단거리 주자라는 예전의 명성을 되찾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마음을 단단히 먹고 있다. “프로 운동선수는 아무리 성공해도 항상 더 나아지고 싶은 갈증이 있어요. 단순히 대회로 돌아가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마지막 대회에서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이 중요하죠.” 블레이크가 말했다. 400m 달리기는 속도와 지구력을 모두 요하는 힘든 경주다. “둘 중 하나만 있어선 안 됩니다. 400m 선수로 활동하다 보면 정직해져요. 1년 내내 속도 향상을 위해 노력했더라도 근력운동을 제대로 안 했다면 250, 300m 지점에서 매번 문제가 나타나죠.” 블레이크가 말했다.

블레이크는 출전 정지 기간에도 체력 관리를 위해 열심히 운동했고, 올해 복귀한 후로는 운동 강도를 한층 더 높였다. 현재는 페이엣빌에 있는 아칸소대학교에서 대학 시절 코치인 크리스 존슨과 함께 훈련하고 있다. 일주일에 6일은 트랙을 달리며, 그중 3일은 다양한 트레이닝까지 실시한다. 놀랍게도 기록은 예전보다 좋아졌다고 한다. “이제 8km를 33분에 주파합니다. 예전엔 상상도 못 했던 일이죠. 2012년에는 5km 달리기만 연습했는데, 그때 기록이 27~30분이었어요.” 블레이크는 2012년 이후로 처음으로 참가한 ‘타이슨 인비테이셔널’ 400m 경주에서 자신의 생애 최고 기록에 겨우 몇 초 못 미치는 성적을 기록했다. “시즌 첫 경기에서 그렇게 빨리 달린 것은 처음이에요.

몸이 그만큼 달라졌다는 뜻이죠. 예전보다 더 똑똑하고, 강하고, 성실해졌어요.” 블레이크가 말했다. 식이요법에 신경을 쓴 것도 도움이 됐다. “주요 영양소와 적당량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레이크의 식단에는 케일, 고구마 같은 식물성 식품과 해산물, 칠면조, 퀴노아가 많이 포함돼 있다. 하지만 설탕은 찾아보기 힘들다. 또한 충분히 휴식하고 회복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얼음 목욕 같은 물 치료 요법을 많이 사용해요. 다리의 뭉침을 풀려고 마사지도 받고요.” 블레이크는 쉬는 동안 포기하지 않는 법을 배웠다. “내 성공 이야기는 내가 직접 쓰는 겁니다. 일어날 일은 어차피 일어나요. 중요한 것은 어쨌든 매번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일곱 번을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것이 관건이에요. 역경을 겪지 않고 크게 성공한 사람은 없습니다. 사람들은그런 마법 같은 성공 스토리에 주목하죠.” 블레이크가 말했다.

 

육상 트랙의 진실

블레이크가 육상 트랙 안팎에서 얻은 교훈을 담은 《다이아몬드 법칙》이 미국에서 출간되었다. 굳이 올림픽 선수가 아니더라도 배울 것이 많은 책이다.

1. 크게 성공한 사람 중에는 한 차례 좌절을 겪은 후에 다시 노력한 경우가 많다.

2. 누군가를 위해 무언가를 대신해 주는 것보다는 직접 성공하도록 돕는 것이 훨씬 더 가치 있는 일이다.

3. 태도와 마음가짐, 행동을 바꾸려고 노력하면 상대보다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다. 미리 정신적인 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돈을 받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하려면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그 누구보다 잘 알아야 한다.

5. 10년간 인내하고 노력한 끝에 좋은 때를 만나 성공하였어도 사람들은 하룻밤 사이에 성공했다고 오해한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