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trition,

오트밀이 몸에 좋은 음식인 이유?

oats-in-wooden-bowl-and-on-wooden-spoon-facebook-1024x536

미국을 비롯한 서양에서 가장 많이 먹는 아침 식사로 오트밀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영양적인 측면과 간편함등의 효율성이 검증되었기에 지난 오랜 세월동안 이와 같은 전통적인 식습관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Oat 오트는 쌀이나 보리와 비슷한 종류인 귀리를 뜻하는 곡물로서 주로 죽처럼 만든 요리를 오트밀이라고 합니다. 가공하지 않은 오트나 분말등은 과자나 음식 조리시 사용되기도 하는 등 맛이 고소하고 영양가가 풍부하여 다채롭게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식품 입니다.

오트밀은 컷 된 상태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분류 합니다. (올드 패션, 퀵, 인스탄트, 스틸컷) 이렇게 나뉜 종류는 질감과 조리 시간등의 차이만 있을뿐 영양이나 성분상의 변화는 없기 때문에 선호도에 따라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질감이 거칠고 씹는 맛이 풍부한 순 대로 올드 패션, 퀵, 인스탄트, 스틸컷 으로 나뉩니다.

 

통밀

오트밀은 정제를 하지 않은 통밀 상태이기 때문에 비타민과 무기질을 비롯한 여러 영양소들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글리세믹 지수가 낮은 다당류 탄수화물로 오랜 시간 동안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해주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다른 탄수화물들에 비해 포만감이 높습니다. 또 한 철분, 마그네슘, 비타민B 등 비타민과 무기질의 함량이 다른 곡물들에 비해 높습니다. 미국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통밀 식품들 섭취 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오트밀을 섭취 함으로써 LDL 같은 나쁜 콜레스테롤에 해당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수 있습니다. 오트밀은 자연식품에서 자연적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음식들 TOP 5에 속할 만큼 효과가 뛰어납니다. 오트밀에 함유된 식이섬유의 일종인 베타-글루칸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는 검증된 연구 결과가 뒷받침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에게 오트밀에 함유된 식이섬유를 3g 씩 섭취시켰을 때 최대 23% 까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준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체중조절

오트밀은 식이섬유 함량이 높고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아침 식사로 섭취 시 오랜 시간 동안 허기짐을 달래줍니다. 아침 식사로 당과 지방이 많은 음식들은 순간적인 포만감을 높여주긴 하지만 금세 포만감이 사라지기 때문에 더 많은 칼로리 섭취가 이뤄지게 됩니다.

이처럼 많은 장점들이 있고 맛이 강하지 않은 특성 덕분에 견과류와 과일이나 스무디 등 여러 간단한 요리에도 곁들여 섭취하기 용이하기 때문에 외국에서는 오트밀을 최고의 건강식 아침식사로 꼽히고 있습니다. 물론 영양에 관해서는 둘째라면 서러워할 피트니스 선수나 보디빌더들에게도 빠지지 않은 식사와 간식으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댓글 한 개

류무현

2월 4, 2015

이마트에서 산 오트밀 하루에 한끼 정도 먹고있는데, 와 진짜 맛없는데, 맛이 없어서 천천히 먹게 되서 그런지 참 포만감이 오래갑니다. 다음에 한번 코치스 주문해봐야겠습니다.

응답

1일1헬

2월 5, 2015

시리얼같이생겼는데 오트밀이었군요 ! 저도 나중에 여유가된다면 한통사서 먹어보고싶네요

응답

오은택

2월 6, 2015

오트밀의 최고봉은 코치스^^

응답

빅터죠

2월 8, 2015

다들 맛없다는 오트밀..ㅋㅋ 먹어보고 싶군요^^

응답

촙오

3월 15, 2015

지금 먹고 있는 개사료같은 콘프로스트 다먹으면 코치스 주문해놓고 새벽근무때 아침대용으로 먹어야겠네요^^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