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trition,

지방을 섭취 해야하는 이유

Skin_A4-1024x683

보디빌더나 근육을 만들기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사람들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굉장히 중요시 여기고 항상 부족하지 않게 신경 써서 섭취하는 반면에 지방에 대한 중요성은 간과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은 탄수화물, 단백질과 함께 3대 기본 필수 영양소이며 이중 한 가지 영양소라도 부족하게 되면 신체는 정상적인 활동과 호르몬의 생성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한 영양소 결핍으로 인한 체력 저하나 신진대사 저하 등 운동하는 사람들의 목적과 다른 방향으로 신체를 유도하게 됩니다.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를 하되 다이어트 중이라면 탄수화물이나 지방의 영양소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기보다는 섭취량을 낮게 조절하면서 최소한의 지방과 탄수화물 섭취를 해주는 게 다이어트에 오히려 더 효과적입니다.

지방은 1g 당 9kcal 로서 같은 양 섭취 시 1g 당 4kcal 인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에 비해 두배 이상 칼로리 밀도가 높습니다. 그만큼 칼로리가 밀집되어 있고 가장 손쉽게 칼로리 섭취를 늘릴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때문에 마른 사람들은 체중을 늘리기 위한 칼로리 섭취 증가를 위해서는 지방 섭취량을 늘리는 게 가장 간편한 방법입니다.

지방이 우리들에게 중요한 이유는, 사람의 신체는 다량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세포를 감싸고 있는 세포막은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대 필수 영양소중 오로지 지방만이 세포막을 이루는 구성원이며 지방 외에는 세포막을 대체할 수 없기 때문에 최소한의 지방을 유지해야 신체 세포 활동이 원활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지방은 신체가 따뜻하고 적정 온도를 유지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고 생체 기관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 완충해주는 쿠셔닝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장기 주는 부담을 덜기 위해 지방 섭취를 늘려주는 게 좋습니다.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와 비타민 K 같은 비타민 영양소들은 오로지 지방과 결합을 했을때에만 신체에 흡수가 되기 때문에 지방은 해당 영양소들의 운반을 해주는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이 때문에 해당 비타민들은 식후에 섭취 하거나 소량의 지방과 함께 섭취 해주어야 합니다.

 

Omega-3 오메가3 지방산

건강한 지방으로 분류되는 오메가-3 지방산은 DHA와 EPA를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주는 기능을 도와줍니다. 주로 연어나 참치같은 생선이나 견과류, 올리브유, 카놀라유, 플랙시드유(아마씨유) 등이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Monounsaturated Fats 모노 불포화 지방산(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3에 이어서 좋은 지방으로 분류하는 monosaturated fats 단불포화 지방산 입니다. 올리브유, 아몬드, 캐슈, 아보카도등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이 좋은 이유는 부작용이 없으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Polyunsaturated Fats 폴리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9)

옥수수, 해바라기유, 콩기름 등에 함유된 폴리불포화 지방산은 모노 불포화 지방산과 마찬가지로 신체에 필요한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주는 역활을 합니다.

 

Saturated Fats 포화 지방산

우리가 흔히들 나쁘다고 알고 있는 포화지방산은 일반적인 상식과 다르게 보디빌더들에게 꽤나 유용하고 필요한 지방산 입니다. 포화 지방은 칼슘이 골격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면역 조직을 건강하게 해주는 역활도 합니다. 또 한 필수 지방산이 체내에서 올바른 역활을 하게끔 도와주고 간을 몸에 해로운 독성 물질로부터 보호 해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지방 섭취시에는 일부의 포화 지방도 함께 섭취 해주는게 좋습니다.

댓글 한 개

류무현

6월 7, 2014

항상 많은 것 배워갑니다ㅎㅎ

응답

운영자

6월 8, 2014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언제든 원하시는 정보 있으시면 요청 해주세요.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