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trition,

햄버거 영양소 파헤치기

MU1117_ET_FIGHT_01

빵을 파헤쳐 봅시다

치킨 샌드위치 vs. 햄버거! 둘 다 맛있지만 다르게 맛있다. 맛과 영양가를 비교해 보자.

글: 케빈 그레이

 

우리가 사는 이 좋은 세상에선 세상 사람을 두 종류로 구분한다. 햄버거를 먹는 사람과 치킨 샌드위치를 선호하는 사람이다. 지나친 일반화 같다는 생각은 잠시 접어 두자. 술집 메뉴나 뒷마당 바비큐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이 두 가지 빵을 분석해서 배고플 때 뭘 먹어야 할지 확인해 보자. 일단 칼로리와 지방만 봤을 때는 그릴에 구운 닭고기 샌드위치가 모든 면에서 햄버거를 압도한다. 하지만 햄버거를 먹더라도 현명한 선택 몇 가지만 내리면 그 차이를 많이 줄일 수 있다. 즉 햄버거를 먹되 계획하고 먹으라는 뜻이다.

“음식은 즐겨야 한다. 주중에 다른 끼니를 먹을 때 소고기 대신에 닭고기를 먹으면 된다.” 영양학자이자 <파워 이팅>의 저자인 수전 클라이너 박사가 말했다. 둘 중에 어떤 빵을 접시에 올리든지 식습관을 건강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할 방법이 몇 가지 있다. 클라이너는 가문의 비법 소스나 마요네즈, 설탕덩어리 케첩 대신에 머스터드와 피클을 햄버거와 샌드위치에 넣으라고 권한다. 집에서 햄버거 패티를 구울 때는 지방을 90퍼센트 제거한 간 쇠고기를 사용하고, 패티를 113그램 단위로 만들자. 그러면 섭취하는 지방과 칼로리 총량을 제한할 수 있다.

닭을 조리할 때는 기름과 설탕을 쓰지 말자. 그 대신에 파인애플 즙과 마늘, 생강, 타마리 간장, 바질로 만든 양념장을 사용하고, 고기를 그릴에 구울 때는 참기름을 사용하자. 칼로리와 탄수화물 섭취량을 정말 줄이고 싶으면 번을 아예 빼 버려도 된다. 버터 상추가 번 역할을 훌륭히 수행한다. 하지만 클라이너에겐 더 좋은 아이디어도 있다. 구운 통밀빵의 속을 파서 사용하자. “커다란 번 때문에 다른 맛이 다 묻히면 안 된다. 구운 번은 충분히 단단하고, 식감도 더해 준다.” 클라이너가 말했다.

 

FIGHT CARD 치킨 샌드위치 햄버거
팩트 체크 닭 가슴살 113그램을 넣은 통밀 번 햄버거 패티 113그램을 넣은 통밀 번
칼로리 260 330
단백질 31g 27g
탄수화물 24g 24g
지방 5g 13g
WINNER O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