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ar,

근육 회복을 위한, 온찜질 VS. 냉찜질

MU1017_TR_RATMY_01

온찜질 VS 냉찜질

근육통이 발생했을 때 근육을 뜨겁게 달궈야 할지, 차갑게 식혀야 할지 모르겠는가? 전문가들도 모르겠단다.

글: 애덤 바이블

 

온찜질, 냉찜질? 트레이닝으로 몸이 녹초가 된 운동선수나 보디빌더라면 누구나 마주하게 되는 질문이다. 하지만 사람들의 바람과는 다르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생각처럼 그렇게 딱 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위스콘신대학교 매디슨 캠퍼스의 운동학과 교수인 게리 디피 박사는 이렇게 말한다. “대부분 연구에선 ‘우리도 모르겠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런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근육이 뻣뻣해지고, 쑤시고, 아픈 데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온찜질(혈액 순환을 촉진)이나 냉찜질(혈액 순환과 붓기 저하)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근육이 뻣뻣하게 뭉쳐서 아프고 불편하다면 온찜질이 좋다. 근육을 풀어서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반면에 염증 때문에 아플 때 온찜질을 하면 상황이 악화된다.” 디피가 말했다. 논문들은 뭐라고 할까? 대부분 논문은 온찜질이나 냉찜질이나 근육통과 회복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으므로 그냥 자신에게 맞는 것을 골라서 실시하면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몇몇 논문에 따르면 온수욕(3~4분)과 냉수욕(30~60초)을 번갈아 실시하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한다. 혈관이 확장됐다가 조여지길 반복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촉진되고 붓기는 가라앉기 때문이다. 어쨌든 둘 다 안전하므로 근육이 조금이라도 편해지기만 하다면 다 괜찮다. 단 얼음주머니나 뜨거운 찜질기를 피부에 20분 넘게 직접 닿게 하지는 말자. 화상을 입거나 피부가 손상될지도 모른다.

 

제품 소개

근육에 열을 내거나 식혀 줄 제품들.

 

DJO 채터누가 콜팩 콜드 테라피

부드럽고 큰 무독성 젤 팩. 대퇴사두근처럼 큰 근육에 쓰기 좋다.

20달러, www.amazon.com

 

토렉스 프로페셔널 콜드 테라피 팩

다양한 부위의 형태에 맞게 제작된여러 종류의 팩이 마련돼 있다.

13~50달러, www.torexhealth.com

 

페인케이크

피부에 붙이면 근육이 차갑게 식으면서 편해진다.

15달러, www.pain-cakes.com

 

써멀론 전자레인지용 모이스트 히트 랩

전자레인지에 간단히 데우기만 하면 열이 발생하는 무선 패드.

13~20달러, www.thermalon.com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