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with us

M&F - Athletes & Celebrities

Celebrity Trainer – GUNNAR PETERSON

명심하자 – 훌륭한 퍼스널트레이너가 되려면 운동에 대한 지식과 남을 위해 헌신하려는 열정이 필요하다.

유명인의 트레이너, 유명한 트레이너

스타의 트레이너가 된다는 것은 어떤 기분일까?
거너 피터슨에게 물어봤다.

BY JOE WUEBBEN

 

거너 피터슨은 항상 헬스클럽에 가장 먼저 출근하는 사람이었다. 1980년대 중반에 듀크대학교에 재학하던 시절부터 그랬다. 대학교 동호회 친구들이 모두 운동선수라서(거너만 빼고) 함께 트레이닝 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 하지만 운동부의 체력 단련실은 일반 학생에겐 개방돼 있지 않아서 결국 학교의 수석 스트렝스 코치인 소니 팔콘을 찾아갔다. “코치님께 다가가 이렇게 말했다. ‘사용하게만 해 주신다면 일찍 와서 문을 열고 청소도 할게요.’ 결국 코치님께서는 그렇게 하라고 허락해 주셨다.

그때 체력 단련실을 사용하게 해주신 코치님께 지금도 진심으로 감사하다. 나 혼자 운동했다면 집중력도 쉽게 흐트러지고 격렬하게 운동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내 주변엔 전부 운동선수뿐이라서 그중에서 힘이 가장 세거나 근육이 가장 많은 사람이 되기는 힘들었다. 그래서 ‘가벼운 중량을 들더라도 자세 하나만큼은 완벽하게 하자’라고 생각했다. 패배자들이나 하는 소리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상관없다.” 거너가 말했다.

1985년에 프랑스어와 스페인어 학사 학위를 따고 듀크대를 졸업한 거너는 뉴올리언스에 거주하면서 얼음 배달 사업을 시작했다. 그리고 87년 부터는 로스앤젤레스로 이사해 전업 퍼스널트레이너로 일했다. 처음에는 베니스 골드스 짐 같은 헬스클럽에서 일하다가 나중에는 고객의 집을 찾아가 직접 운동을 지도했다. 한창 일할 때는 매일 제니퍼 로페즈, 키퍼 서덜랜드, 벤 애플렉, 브루스 윌리스의 집을 차례로 방문하곤 했다. 그리고 2007년에 드디어 베벌리 힐스에 헬스클럽을 오픈했다.

거너는 바로 이곳에서 미국에서 가장 유능하고 돈 많이 받는 퍼스널트레이너라는 명성을 굳건히 다져 나갔다. 새벽 4시 40분이면 헬스클럽에 도착해 그날 지도할 고객의 운동 루틴을 인쇄하고, 5시 30분부터 6시 30분까지는 본인 운동을 하고, 7시부터 고객을 만났다. 하지만 지난 5월부터 이 모든 것이 바뀌었다.

LA 레이커스가 거너를 근력 및 지구력 트레이닝 디렉터로 임명했기 때문이다. 거너는 이제 선수들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운동 프로그램을 짜고 운동을 지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물론 요즘에도 헬스클럽에 가장 먼저 출근한다는 사실엔 변함이 없을 것 같긴 하지만 말이다.

 

 

현장에서

연예인 트레이너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소개한다. 거너도 5월까지는 이렇게 살았다.

 

▒ 일상적인 일상:

“매일 고객 8~9명을 지도한다. 퇴근하면 아이들 숙제를 돕거나, 다음 날 지도할 운동 루틴을 짠다. 항상 하룻밤 전에 짠다. 예약을 취소하거나 ‘어디를 다쳐서 이런 운동은 못 해요’라고 말하는 고객이 있기 때문에 너무 일찍 짜 둘 순 없다. 거의 실시간으로 일하는 셈이다.

고객이 월요일에 어떤 운동을 했는지 정확히 파악한 상태에서 화요일 루틴을 짠다.” 거너가 말했다. “주말에는 모든 고객에게 문자를 돌려서 다음 주 일정을 미리 정한다. 좀 손이 많이 가지만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월, 수, 금으로 정해진 스케줄 같은 것은 없다. 고객의 스케줄은 항상 바뀐다.”

 

▒ 필요한 기술:

“피트니스에 대한 지식만 있다고 트레이너가 될 수는 없다. 모든 부분에서 고객의 욕구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트레이너가 운동 자세나 트레이닝 방법, 주기화에 대해 가르치는 것은 사실 당연한 일이다. 식당에 갔을 때 당연히 음식이 맛있고, 요리사가 대충 요리하지 않았을 거라고 기대하는 것처럼 말이다. 결국엔 고객이 헬스클럽에서 어떤 경험을 하고 집으로 돌아가느냐가 중요하다.”

“레스토랑에 갔을 때 지배인이 당신의 이름을 기억하느냐, 아니면 멀뚱히 ‘뭘 도와 드릴까요?’라고 묻느냐의 차이랄까? 헬스클럽도 마찬가지다. 난 어떤 고객이 찬물을 좋아하고, 어떤 고객이 상온에서 운동하는 것을 좋아하는지도 기억한다. 이런 게 큰 차이를 만든다. 퍼스널 트레이닝은 고객 유지가 전부다.”

“이제 트레이닝 지식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보자. 일단 최대한 다양한 운동에 대해 피상적으로나마 알고 있어야 한다. 달리기, 파워리프팅, 그리고 스포츠 선수들에게 필요한 폭발적인 운동능력을 키우는 방법까지 알아야 한다. 또한 시중에서 판매 중인 다양한 운동 기구의 정보를 파악해서 때때로 헬스클럽 장비를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그러면 당신이 번 돈을 다시 사업에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객이 알게 된다.”

 

▒ 가장 좋은 점:

“성취욕 강하고 추진력 넘치는, 성공한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좋다. 헬스클럽에서만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도 스스로를 계속 밀어 붙이는 사람들 말이다. 그런 것이 내게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가장 아쉬운 점:

“하루가 부족하다. 만약 시간과 체력만 더 있다면 기꺼이 고객 10명이라도 더 받고 싶다.”

 

▒ 마지막 조언:

“계속 배워라. 당신도 모르는 것이 많다. 당신이 어떤 논문을 읽었고, 어떤 학교를 나왔고, 오늘 아침에 어떤 고객을 지도했든지 계속 배워라. 퍼스널트레이닝 업계는 ‘한 시간 단위’로 변화한다.”

 

 

유명인의 트레이너가 되려면

1. 추천 교육: 대학 학위, 다양한 트레이닝 자격증

2. 추천 경력: 헬스클럽이나 운동스튜디오에서 퍼스널트레이너로 활동한 경험

3. 연봉: 이름이 알려진 연예인 한두 명을 지도하는 퍼스널트레이너는 연봉 75,000달러 정도를 벌고 더 잘나가는 트레이너는 베벌리힐스에 잘 갖춰진 헬스클럽을 운영하기도 한다.

4. 가장 중요한 기술: 운동학과 운동 트레이닝, 식이 요법에 관한 지식을 운동 프로그램과 수업에 접목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대인 친화력(사교적이고, 긍정적이고, 고객을 격려할 줄 알아야한다)도 필수. 시간 관리도 잘해야 하며, 특히 약속을 잘 지켜야 한다. 전문성은 두말할 것도없다.

 

Comments

comments

Muscle & Fitness Korea 콘텐츠 관리자 / 대회 기사 및 취재 요청은 Contact 메뉴에서 신청서를 작성 해주시면 검토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Click to comment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More in M&F - Athletes & Celebrities

  • ACTIVE ANGEL

    근육질 천사, 실화입니까? 당신 여자 친구는 제이슨 루이스를 〈섹스 앤 더 시티〉에 나온 그 남자...

  • WYNNING FORMULA

    CEO의 승리 방정식 윈덤 호텔 그룹의 회장이자 CEO인 조프 발로티는 열심히 트레이닝하고, 항상 가족을...

  • THE RIGHT CALL

    결정장애? 그런 거 난 몰라 인생을 뒤바꿀 만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당신은 올바른 길을 선택할...

  • NFL STRENGTH COACH

      NFL 스트렝스 코치 ‘루크 리체슨’ 나가신다! 덴버 브롱코스의 스트렝스 코치인 루크 리체슨이 일요일 경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