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e,

리복은 어떻게 살아남았나

MU0218_ED_FITBI_01

리복은 어떻게 살아남았나

지난 2010년, 지루한 길을 걷고 있던 이 브랜드는 크로스핏에 투자하고 집중하면서 회사를 재편성하는 용감한 선택을 했다. 그리고 그 선택은 성공적이었다.

글: 스펜서 메스텔

 

크로스핏 수업 도중 한 남자가 셔츠를 벗었을 때 정말 놀랐다. 그 행동이 크로스핏 수업에서의 일반적인 행동이 아니어서가 아니라, 그가 그의 상사의 상사의 상사, 리복의 CEO로부터 몇 걸음 떨어져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리복의 CEO 맷 오툴은 12시경, 보스턴에 있는 새로운 본사의 1층에 위치한 850평의 헬스클럽인, 크로스핏 리복 원에서 여느 날처럼 운동을 하고 있었다.

작년 크로스핏 경기에서 내가 그를 만났을 때, 오툴은 그가 수업에 규칙적으로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처음에는 그게 정말인지 아니면 그가 과장을 하는 것인지 알 수 없었지만, 같이 수업을 들으며 그를 보니 그가 정말 규칙적으로 수업에 들어온다는 것이 믿어졌다. 55세의 나이에 그는 스트릭트 핸드 스탠드 푸시업이나 키핑 링 딥스 같은 상당히 강도 높은 근력이 있어야 하는 체조의 움직임을 완벽히 소화해 낸다. 그리고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다른 회사 직원들은 그를 그냥 동료 사원 대하듯이 편하게 대했다. 오툴에게 이것은 리복을 전 세계적인 피트니스의 고향으로 만들려는 궁극적인 목표를 위한 좋은 징조였다.

강한 움직임! 리복이 크로스핏과 제휴를 맺으면서 트레이닝 의류의 판매율이 두 배로 뛰었다.

 

피트니스를 향한 이 브랜드의 변화는 새로움이 아닌 예전으로의 복귀였다. 리복은 1979년부터 미국에서 신발을 팔기 시작했지만, 1982년, 여자 에어로빅 신발을 발매하기 전까지는 큰 상업적인 성공을 이루어 내지 못했다. 에어로빅 신발의 성공에 힘입어 리복은 다른 시장으로 확장을 시작했고, 1990년대에 미식축구, 농구, 축구, 그리고 트랙 운동의 상품들을 내놓았으며 2000년에 미국 프로 미식축구를 시작으로 프로 스포츠 리그들과 제휴를 맺었다. 2009년 리복은 800억 달러 가치의 사업을 그만두고 스포츠팀과의 제휴에서 완전히 철수하는 어려운 결정을 했다.

오툴에 의하면, 리복은 단순히 수동적인 관중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소비자가 있음을 깨달았다. 그들은 능동적이고, 유행에 민감하며, 건강에 집착하는 사람들이었고, 그들에게 가장 좋은 물건을 만들어 주고자, 리복의 직원들은 다른 어떤 회사의 직원들보다도 버피를 많이 하고 요가 수업에 더 많이 들어가야만 했다. 같은 시간, 오툴은 개인적으로 크로스핏 수업에 들어갔고, 크로스핏에 완전히 매료됨과 동시에 80년대 에어로빅 열풍과 같은 큰 기회를 보았다. 2010년, 크로스핏과 리복은 10년 제휴 협정을 맺었다.

얼마 되지 않아, 오툴은 회사 내부 문화를 위해 일하기 시작했다. 크로스핏과 제휴를 맺을 때 그는 50명 정도의 리복 직원들이 크로스핏을 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했고, 앞으로는 직원 모두가 함께하기를 원했다. 그 결과 2011년, 리복은 매사추세츠주 캔턴에 있는 본사의 잔디밭에서 반나절 동안 열린 크로스핏 세미나에 750명의 직원 모두를 초대했다. 그 이후 피트니스는 회사 문화의 중심이 되었다.

 

2018년부터, 리복의 새로운 본사에서는 크로스핏, 복싱, 스피닝, 요가, 그리고 에어로빅을 포함한 하루 30개의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크로스핏과의 제휴 덕분에, 트레이닝 의류의 판매는 두 배로 늘어났고 회사는 2018년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직원들의 100퍼센트 참여라는 내부적인 목표를 세웠다.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는 비밀은 바로 공동체입니다.” 오툴은 말한다. “당신과 연관되어 있는 여러 사람과 함께하면, 운동을 계속하는 것이 훨씬 쉬워지기 때문이죠.”

 

리복 연대표

영국 볼턴에서의 초창기부터 현재 보스턴에 이르기까지, 리복은 먼 길을 걸어왔다. 여기 몇몇 인상적인 발자취를 살펴보자.

1958

리복은 영국인 조와 제프 포스터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아프리카 영양의 일종인 그레이 리복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졌다.

 

1979

미국인 폴 파이어맨이 리복의 제품을 보고 유통 허가에 대해 협상했고 미국에 3가지 종류의 러닝화를 발매했다.

 

1982

리복은 프리스타일이라는 이름의 특별히 여성을 위한 에어로빅 신발을 발매했고, 첫 번째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1989

회사 내부적인 팽창을 이룬 첫 번째 신발인 펌프를 발매했다. 그리고 1992년까지 샤킬 오닐을 포함한 많은 프로 선수들이 이 신발을 신었다.

 

2000-2003

미국 프로 미식축구 연맹(NFL), 미국 프로 농구 협회(NBA), 미국 여자 프로 농구 협회(WNBA), 그리고 그들의 빙상 운동복의 생산 및 판매 독점권을 가졌던 프로 아이스하키 리그(NHL)와 제휴를 맺었다.

 

2009

서서히 단체 경기 시장에서 떠나기로 결정했고 피트니스 업계를 공략하기 위한 변화를 꾀하였다.

 

2010

리복은 크로스핏과 10년 계약 협상에 서명하며 크로스핏 경기의 공식 후원사가 되었고 그해, 전 세계적으로 1500개 정도의 크로스핏 헬스클럽이 있었다.

 

2011

750명의 모든 직원을 매사추세츠 캔턴의 본사에서 열린 피트니스 행사에 초대했다. 그들은 전사처럼 움직였다.

 

2017

리복의 본사는 크로스핏 헬스클럽, 복싱 링, 그리고 스핀, 요가, 댄스 스튜디오가 완벽히 갖추어진 6200평의 새로운 건물로 이사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