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e,

매력이 넘치는 여자 피트니스 종목들! by 이진원

competition-101-figure-face-off-promo-image-1024x710

여자 피트니스 종목 정말 헷갈려요!

여자 보디빌딩 세계, 그리고 심사규정에 대해서 적어 볼까 합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피지크 > 피트니스 > 피겨 > 비키니”

남자 보디빌딩이 있듯이, 원래는 근육질 조각 몸매를 지향하는 여자 보디빌딩 종목만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비단 몸매 대결이 아니라 근력운동과 안무 같은 루틴 연기를 추가한 피트니스가 생겨 났습니다.

이후 여자 보디빌딩이 날씬한 근육질 몸의 여성성을 지향하던 초창기와 달리 남성적 성향이 강해지자 이에 반발하듯 2001년 피겨 종목이 탄생했습니다. 피겨는 보디빌딩 보다 한층 여성스러운 몸을 지향합니다. 그러다 2009년 급기야는 비키니라는 종목까지 생겨났고 비키니는 말 그대로 비키니를 입고 쿼터 턴을 할 때와 힙이 예뻐 보이는 여성을 뽑는 종목입니다.

또, 최근에는 피지크라는 종목도 눈에 띕니다. 2010년 정식종목으로 규정됐으며 , 보디빌딩과 피겨의 중간단계쯤으로 보면 됩니다. 즉, 피겨에 나가기에는 근육이 너무 크고 보디빌딩에 나가기에는 근육이 너무 작은 선수에게 적합합니다. 여자 보디빌딩에 더 가깝지만, 보디빌더처럼 근육이 섬세하게 분리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사실상, 피지크와 피트니스와 비슷합니다. 피겨와 비키니를 비교하면, 피겨선수가 비키니 선수에 비해 삼각근이 유난히 봉긋 솟아 올라 있습니다. 피겨 선수는 근매스가 좀 더 많고, 비키니 선수는 날씬하면서 근육이 크지 않고 섬세합니다. 따라서 비키니 선수는 근육이 섬세하게 보이게끔 무대에서 포즈를 잘 잡아야 합니다.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보디빌딩에서는 근육 크기와 근육 간 균형이 가장 중요하고, 비키니 쪽으로 갈수록 신체부위별 균형과 외모, 전체적인 몸매 라인, 표정, 무대 위 표현력 등 외모적인 부분이 중요해집니다.

 


여자 피지크 (Women Physique)

기본 심사:(Presentation): 개인별로 1분간 루틴 연기+쿼터 턴+규정포즈

결승(Finals):개인 포즈 연기

심사기준 및 특징: 웨이트 트레이닝과 대회를 즐기는 여성들을 위한 종목, 보디빌딩보다는 좀 더 여성스러운 종목으로 보디빌딩과 피겨의 중간단계라고 피트니스와 비슷하다. 몸의 곡선과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운동선수 같은 근육질 몸에 어느 정도는 여성성이 가미돼 있어야 한다. 구 체적으로 근육 간 조화와 균형, 몸매. 비율, 우아함 심사기준으로 한다. 여자 보디빌딩 종목과 달리 근육의 완벽한 분리는 중요하지 않다.

 

피트니스 (Fitness)

1라운드 기본 심사:(Presentation):참가자 모두 무대 위로 나와 쿼터 턴을 한다. (정면, 좌우, 후면 이렇게 90도씩 돌며 360도 한 바퀴 회전을 한다)

규정 루틴 운동 5개

근력운동 3개 : 원암 푸시업 , 스트래들 홀드, 레그 익스텐션 홀드

유연성 운동 2개 :하이 킥, 사이드 스플릿

2라운드, 규정 루틴 5개를 포함해 최대 2분간 루틴 연기를 한다.

결승: 각자의 루틴 연기를 펼친다.

수영복 심사: 한 명씩 무대 중앙으로 걸어나가 모델 턴을 한다. 먼저 심사위원 앞에 섰다가 모델 턴을 한 후 무대 옆으로 걸어간다.

심사 기준 및 특징: 1라운드는 전반적인 몸매 심사를 하고 2라운드는 루틴 연기로 근력과 운동신경, 유연성을 심사한다. 1라운드에서는 근육의 단단함, 조화, 비율은 물론이고, 얼굴 표정 , 몸의 균형, 포즈 등 전반적인 외모까지심사한다. 운동선수 같은 건강하고 늘씬한 몸을 선보여야 한다. 2라운드에서는 규정 운동 5가지를 포함해 최대 2분간 루틴 연기를 한다. 심사위원은 선수의 근력, 유연성, 유산소 기능은 물론이고 창의력, 표현력 등도 심사한다.

 

피겨 (Figure)

기본 심사:(Presentation): 한 명씩 무대 중앙으로 걸어 나가 모델 턴을 한다. 먼저 심사위원 앞으로 섰다가 모델 턴을 한 후 무대 옆으로 걸어간다.

비교심사(Comparison Round):그룹으로 나와서 쿼터 턴을 한다. 쿼터 턴 중에 심사위원은 선수 간 비교심사를 한다

심사기준 및 특징: 피트니스와 달리 루틴 연기가 없다. 보디빌딩에 비해 여성성을 지향한다. 근육이 비교적 작고 어느 정도 분리돼 있어야 하지만, 눈에 띄게 근육이 갈려져서는 안 된다. 근육 모양과 라인이 좋고 전체적으로 탄력이 있어야 하며, 전반적으로 근육이 퍼지지 않고 단단하되 너무 말라서는 안된다. 건강해 보여야 하고 메이크업 심사도 한다. 언뜻 봐서는 비키니 선수와 거의 비슷해 보이기도 하지만 어깨 부위 삼각근이 비키니 선수에 비해 눈에 띄게 발달한 게 특징이다.

 

비키니 (Bikini)

기본 심사(Presentation): 한 명 씩 무대 중앙으로 걸어 나가 모델 워킹을 한다. 모델 워킹은 중앙으로 걸어 나가서 멈추고는 앞을 보고 서는 것을 의미한다. 한 바퀴를 돌고 뒤로 보고 선다. 무대 옆으로 가서 선다.

비교심사(Comparison Round):그룹으로 나와서 정면을 보고 섰다가 뒤를 보고 선다. 심사위원들이 하프 턴을 할 때 비교 심사를 한다. 정면과 후면 심사만 있고 측면 심사는 없다.

심사기준 및 특징 : 근육 크기보다는 근육 간의 전반적인 조화 모양이 중요하다. 피겨보다는 외모심사 (표정, 피부의 탄력, 몸매의 군형, 표현력) 비중이 크다. 비키니 종목이 생기면서 보디빌딩 관중을 모으고 대중의 관심을 끄는 효과는 있었지만, 비키니가 보디빌딩 스포츠 정신에 어울리는 종목인가라는 데는 의견이 분분하다.

본 자료는 ifbb규정집과 여러 가지 잡지사 자료를 통해 만들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한 개

빅터죠

11월 11, 2014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응답

giregi0

11월 11, 2014

미묘하지만 각각 특징이 있군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응답

피트니스요정

11월 12, 2014

네~~잘읽어주셔서 저도 감사요^^

응답

피트니스요정

11월 12, 2014

네 ㅎㅎㅎ몸은당연히좋아야하지만 결론은 이뻐야하는가…고민에 빠집니다 ㅋㅋㅋ

응답

오은택

11월 20, 2014

피트니스 제일 빡쎈 종목ㅜㅜㅋㅋㅋ

응답

Missile

12월 2, 2014

어렵다

응답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