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with us

M&F - Features

RECOVERY – Electric Feel

Electric Feel (짜릿한 느낌)

전기 자극 치료를 받으면 부상을 더 빨리 털어낼 수 있으며, 격렬한 운동을 마치고 더 빨리 회복할 수 있다. 게다가 통증까지 줄어든다.

글: ADAM BIBLE

 

이소룡과 전기 자극 치료(EMS나 ‘e-stim’이라고도 부르는)에 얽힌 일화를 여러분도 한 번쯤은 들어 봤을 것이다. 이소룡은 전기 자극 치료 기기를 부착하고 3분만 있으면 푸시업 200회를 한 것과 똑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사우스캐롤라이나의 ‘메이드 투 무브’에서 활동하는 물리치료사인 이베스 게그는 “EMS로 근력을 키우는 것은 불가능하며, 근력을 키우는 방법은 점진적 과부하뿐”이라고 말하지만 어쨌든 전기 자극 치료가 통증이나 근육통 완화, 부상 부위의 회복 촉진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틀리지 않다.

전기 자극 치료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TENS(경피 신경 전기 자극)다. TENS는 감각신경을 자극해서 단기간 안에 통증을 줄여 준다. 어딘가에 무릎을 부딪쳤을 때 통증을 가라앉히려고 손으로 문지르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두 번째는 NMES(신경근 전기 자극)다. NMES는 위축된 근육 깊숙한 곳에 신호를 보내서 더 효과적으로 수축하게 만든다.

전기 자극 치료는 힘든 운동을 마친 후에 근육의 회복도 돕는다. “자극받은 근육이 수축하면서 젖산이 배출되기 때문이다.” 찰스턴에서 활동하는 정형외과 의사인 데이비드 가이어 박사가 말했다. 또한 트레이닝으로 인한 근육통을 해소하고 부상을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전기 자극이 근육의 통증을 풀어 주고, 더 빨리 회복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가이어가 한마디를 덧붙였다. “전기 자극은 해당 부위의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고 알려졌는데, 그러면 다친 부위의 회복에 도움이 된다.”

 

전기 자극 치료의 기초 상식

전기 자극 치료는 물리치료사나 건강 전문가들이 통증을 줄이고 근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치료법이다. 자세한 방법을 소개한다.

 

세팅

스마트폰 크기의 본체와 여러 개의 접착 패드를 전선으로 연결한다. 그리고 패드를 피부에 붙이고 전류를 흘려보낸다.

 

재건축

“수술을 마친 후 근육에 운동을 다시 가르쳐야 할 때는 NMES를 실시한다.” 물리치료사인 이베스 게그가 말했다. 그러면 붓기가 가라앉고 독소가 배출돼서 회복 속도도 빨라진다.

 

연구 결과

전기 자극 치료를 실시하면 피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통증이나 근육통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물론 지금보다 더 확실한 연구 결과가 발표된다면 더 좋을 것이다.

 

회복 촉진

전기 자극 치료는 힘든 운동을 마친 후의 회복도 돕는다. 그러면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부상도 방지하고, 운동량도 더 늘릴 수 있다.

 

Muscle & Fitness Korea 콘텐츠 관리자 / 대회 기사 및 취재 요청은 Contact 메뉴에서 신청서를 작성 해주시면 검토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Click to comment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More in M&F - Feat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