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e,

스트레칭을 웨이트 후에 해야 하는 이유

maxresdefault-1024x684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IGF-1 호르몬 수치가 증가하고 근육의 분해를 늦추게 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시 운동 전/후 세트 사이 스트레칭을 해줄 경우 자극받는 근육 세포가 늘어나게 되며 보다 크고 효과적인 자극을 얻게 되어 트레이닝에 상당한 도움이 되고 부상 예방 효과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칭에 대한 근육을 만드는 호르몬의 반응에 대하여 무작위 표본 성인 30명에 대하여 1. 트레이닝 전 스트레칭 그룹 2. 트레이닝 전/세트 사이 스트레칭 그룹 3. 스트레칭을 하지 않은 그룹 등의 이와 같은 세 그룹으로 나눠 운동 전과 후에 대하여 호르몬 수치의 결과에 대하여 테스틀 해 본 결과 스트레칭을 하지 않은 그룹에서 스트레칭을 해준 그룹보다 호르몬 수치가 높아진 걸로 나타났습니다. 결론적으로 스트레칭을 하지 않을 때 근력이 높아지고 근육 성장을 높이는 호르몬 수치가 증가되는 걸로 보아 지금까지 오랫동안 알려져 왔던 운동 전에 스트레칭이 도움이 된다는 정보는 맹신하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근육 성장을 위한 스트레칭을 할 경우 운동 후에 해주는 게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해당 실험은 웨이트 트레이닝에 대한 근력과 호르몬 반응에 대한 실험이었고 웨이트 트레이닝 같은 무산소 운동이 아닌 조깅이나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하는 경우라면 부상 방지를 위하여 운동 전에 스트레칭을 해주길 권장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