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with us

Hers - Workout

Wave Runners

서핑을 1시간 하면 295 칼로리가 연소된다

Wave Runners (파도 위를 달리는 사람들)

매년 재능 있는 여자 프로 서핑 선수 17명만이 월드챔피언 투어(WCT)에 참가할 수 있다. 스와치의 후원을 받는 코트니 콘로그과 코코 호가 경기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실시하는 훈련법을 소개한다.

글: KRISTIN MAHONEY

 

타이틀을 따기 위한 트레이닝

코트니 콘로그와 코코 호는 물 안팎에서 수많은 시간을 훈련한다. 땅에서 운동할 때는 두 선수 모두 헬스클럽에 최대한 자주 가려고 노력한다. “주로 새로운 운동을 익히거나 예전에 배운 운동을 좀 더 가다듬는다.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서핑 실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둘은 상호보완 관계다.” 호가 말했다.

콘로그는 물에서 5~7일을 보내고 헬스클럽에서 매주 2~3회 트레이너와 만난다. 타바타를 실시해서 순발력과 지구력도 키우는데, 이는 공격적인 파도에 맞서 몸을 비틀고 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크로스오버는 코어를, 스내치는 근력과 순발력을, 배틀 로프는 어깨를 키워 주고 심박을 높인다.” 콘로그가 말했다.

 

콘로그의 샘플 루틴

스내치: 8회 6세트
중량 크로스오버 크런치: 20회 6세트
타바타(20초 운동, 10초 휴식) 6~8라운드: 주로 배틀 로프 잡고 보수-볼에서 균형 잡기, 배틀 로프로 크게 원 그리기, 배틀 로프로 번갈아 파도치기를 실시
타이어 플립: 5회 6세트
보스 박스 점프 & 메디신-볼 쓰로우: 5회 6세트

 

월드챔피언 투어에 참가한 17명의 여성 서퍼는 10개의 대회에 참가한다. 피지, 포르투갈, 프랑스, 미국에서도 대회가 열린다.

균형이 곧 성장

여성 프로 서퍼들은 보드 위에서나 밖에서나 균형 감각이 좋아야 한다. “서핑은 균형이 생명이다. 단순한 몸의 균형이 아니라 식단과 운동 프로그램, 회복의 균형도 중요하다. 선수들은 저마다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콘로그가 말했다.

 

단결

“WCT에 참가하는 여성 선수들은 단합이 잘된다. 어릴 때부터 함께 경쟁하며 서핑을 해 왔기 때문인데, 이제는 17명만 남았다.” 호가 말했다. 콘로그도 거들었다. “서핑은 개인전이고, 모두 최선을 다해 훈련하고 대회에 참가한다. 대회 준비 방식이나 운동 프로그램, 코치, 스폰서도 저마다 다르다. 하지만 모두가 서로를 존중하고, 상대방의 성공을 기뻐한다.”

 

Q: 살을 제대로 빼려면 1일 칼로리 섭취량을 얼마나 줄여야 하나?

‘바디 바이 오’를 운영하는 트레이너 킴 오도는 지방을 줄이고 싶다면 칼로리 섭취량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대신에 트레이닝을 해서 소모하는 칼로리를 늘리라고 말한다. “식사를 너무 제한하면(1,100칼로리 이하로) 몸에 근육이 잘 안 붙고 신진대사가 크게 느려진다.” 그러면 몸이 날씬해지기는커녕 오히려 칼로리가 몸에 쌓인다. 정반대의 결과가 나오는 셈이다. 체지방을 감량하는 더 건강한 방법은 칼로리 섭취는 그대로 유지하되 근력 운동을 하는 날에 유산소운동을 더 많이 하는 것이다.

“적당한 강도의 유산소운동을 권장한다. 최대 심장 박동의 70~75% 강도로 30~40분 하고, 고강도 인터벌도 곁들이자.” 오도가 말했다. 경사진 트레드밀에서 운동하면 둔근과 슬굴곡근까지 자극된다. 또한 칼로리 섭취량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되므로 몸에 기운도 넘친다. “신진대사를 촉진하려면 일단 먹어야 한다. 또한 근육을 키우거나 유지하려면 적정량의 영양분을 섭취해서 이상적인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Muscle & Fitness Korea 콘텐츠 관리자 / 대회 기사 및 취재 요청은 Contact 메뉴에서 신청서를 작성 해주시면 검토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Click to comment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More in Hers - Work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