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섬유는 수용성인 Soluble과 불용성인 Insoluble 두 종류로 분류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질환과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이 제 기능을 발휘하게 하여 소화 과정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을 순환하는 혈액이 충분히 활동하지 못하고 혈관 속에서 혈액이 응고되어 혈관을 막기 때문에 심장 질환 발생도가 높아지고 있고 이 상황에서 더 악화가 되면 흉부 통증과 심장 마비가 오기도 합니다. 식이섬유는 혈관 주위의 벽을 매끄럽게 하여 혈액이 잘 순환되도록 하기 때문에 심장 질환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체중 조절뿐만 아니라 심장 질환과 심장 마비 등의 여러 가지 질병들을 조금이나마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고식이 섬유 섭취를 권장하고 있지만 시중에서 접하는 식품들은 대부분 가공된 상태로서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적은 상태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야채나 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 경우라면 식이섬유 섭취는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루 섭취 권장량은 30g 정도이지만 요즘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12g 정도만 섭취를 하므로 섭취량을 늘려주시길 권장합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용해되지 않아 섭취 시 위에서 팽창되어 다른 탄수화물들과 비교 시 상대적으로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욕 조절 등의 효과가 좋아 다이어트 시 허기를 달래는 도움을 줍니다. 또 한 위에서 움직이는 과정 중에 위벽에 붙은 찌꺼기들을 떼어내기 때문에 충분한 양을 꼭 섭취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