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시간 전후의 격렬한 웨이트 트레이닝은 온몸의 체력을 고갈시키게 됩니다. 트레이닝을 마친 후에는 영양소가 많은 식사를 꼭 해줘야 한다는 건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데 수많은 탄수화물 중에 어떤 탄수화물을 선택하는 게 가장 좋을까요? 현미밥? 고구마? 감자? 주스? 너무 많은 탄수화물원이 있어서 선택하기 헷갈리시죠? 그리고 다 좋아 보이기도 하고요.

고강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게 되면 운동 중 근육의 글리코겐을 대부분 소모시켜버립니다. 그리고 곧 이화 호르몬인 코티졸 분비량을 높이는데, 근육 성장에 코티졸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운동 직후 소모된 글리코겐을 빠르게 채워줄수록 효과적입니다. 조금 더 간단히 설명하자면, 전화기를 사용하다가 배터리가 방전되었는데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시간이 한 시간밖에 없다면 여러분은 일반 충전보다는 급속 충전을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느리게 흡수되는 탄수화물인 야채나 고구마, 오트밀 같은 탄수화물은 아침이나 저녁 언제든 섭취해주는 게 안정적인 에너지와 당을 공급해주는 게 효과적이지만 운동 직후만큼은 흡수가 느린 탄수화물보다는 백미 쌀밥 같은 흡수가 빠른 탄수화물이 효과적입니다. 빠른 탄수화물은 단순히 글리코겐을 보충해주는 효과 외에 아미노산을 근육에 빠르게 운반시켜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근육 회복에도 굉장한 이점이 있습니다.

 

위의 글리세믹 지수를 살펴보면 쌀밥, 도넛, 콜라, 옥수수, 감자 같은 탄수화물이 글리세믹 지수가 높은 탄수화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글리세믹 지수가 높은 백미 쌀밥 같은 탄수화물원을 무조건 당을 높인다고 피하고 현미밥이나 야채, 고구마 위주로 섭취하는 단조로운 탄수화물 패턴보다는 조금은 더 스마트하고 과학적인 다이어트법을 적용시키면 원하는 근성장은 물론 다이어트의 스트레스에서 조금은 더 벗어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콜라나 달콤한 사탕 같은 게 먹고 싶은 충동이 있었다면 드세요! 단 운동 직후에!

댓글 한 개

랩하는형

4월 26, 2016

평소엔 고구마 삶아서 먹고 운동후에는 오븐에 구워서 먹는데 그것도 좋은 방법이겟죠?
밥을 매번 즉석밥으로만 먹다보니 대량구매하게되서 매번 현미만 사게되네요

응답

운영자

4월 26, 2016

슈펌에서 배운 정보로 응용을 잘 하시네요! 굿!!!!

응답

랩하는형

4월 26, 2016

감사합니다 늘 배워갑니다!

응답

킹온리

4월 26, 2016

운동 초기에는 흰쌀밥이 무조건 안좋은줄 알았는데 다 쓸모가 있는거 같아요 ㅎ

응답

푸스

4월 27, 2016

쌀밥은 밥만 먹어도 넘 맛있어요…

응답

시골왕멸치

4월 28, 2016

정말 좋은정보들로 가득합니다^^

응답

운동존버

5월 3, 2016

운동직후 카보섭취후 (아미노산보충제포함) 후-> 샤워하고 프로틴 !
이렇게 운동직후 탄수화물보충제 고글리세믹지수인 보충제를 섭취하고도
그 후 식품으로된 정상적인 식사를 할때도 빠른음식같은 흰밥종류를 먹어야하나요?

응답

운영자

5월 3, 2016

한두시간 후에 일반 식사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응답

운동존버

5월 3, 2016

네 알죠 그 일반식이 빠른탄수화물 급원인지 느린지 여쭤보았습니다.

응답

운영자

5월 3, 2016

이미 빠른 탄수화물을 보충한 상태라서 글리세믹 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을 섭취 하시는게 좋습니다.

응답

킹온리

5월 28, 2016

운동하면 저녁 10시나 11시라면 거의 자기전인데 그때도 밥을 먹는게 좋을가요?
현재는 저녁 운동후 보충제만 먹고있습니다. 소화가 안될가봐

응답

운영자

5월 28, 2016

운동을 마치면 무조건 탄수화물을 섭취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응답

황태동

6월 15, 2016

바나나가 글리세믹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인가요? 글리세믹 지수가 높은줄 알고 운동 후에 계속 먹고 있었는데!!

응답

운영자

6월 15, 2016

구글 검색창: 바나나 글리세믹 지수

응답

Janet

9월 24, 2016

그럼 운동 후에 과일이나 다크초콜렛같은거 먹으면 좋겠네요 +_+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