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trition,

간단하게 신진대사 속도 높이기

IMG_3208-819x1024-819x1024

사람마다 신체의 신진대사 속도가 다릅니다. 신진대 사라는 건 섭취한 칼로리를 연소시는 걸 의미하는데 대사가 빠르면 근육 생성, 지방 연소 속도 증가 등 여러 가지 장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사가 너무 빠른 경우 근육까지 같이 연소시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 증가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 한 불규칙적인 대사 속도는 지방을 축적시키기도 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대사를 유지하며 점차 속도를 높여주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이어트 시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를 제한하는 방법은 가장 흔히 알고 있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얼만큼을 감소시키느냐인데 많은 사람들은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를 필요량 이상으로 제한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스스로를 더 힘들게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매 식사마다 탄수화물과 지방을 극도로 제한하게 되면 오히려 대사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식사 시기와 운동 전/후 섭취하는 식사는 매 끼니마다 다르게 약간씩 조절하여 섭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저 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라도 탄수화물이 총 섭취하는 칼로리의 비율에서 40%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이보다 낮추게 되면 신체는 미리 적은 탄수화물 섭취량을 인식하고 신체를 에너지 보호 모드로 만듭니다. 이로서 대사 속도는 느려지게 됩니다. 그리고 수분 섭취를 충분해해주어야 섭취한 칼로리를 연소시키는데 도와주기 때문에 수분 섭취가 부족할 경우 대사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하루에 물 8잔을 마신 성인이 같은 조건의 상태에서 물 4잔을 마신 실험자보다 칼로리 연소가 높다는 실험 결과가 있을 정도로 수분 섭취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도움을 주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크로스핏 같은 고강도 운동은 신진대사속도를 올려주기 때문에 직접적인 지방 연소는 하지 않더라도 부수적인 지방 연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고강도 운동 전에 설탕이 함유되지 않은 에너지 드링크를 섭취하게 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에너지 드링크에 함유된 카페인과 타우린이 운동 강도를 더 높여주고 칼로리 연소를 돕습니다.

같은 양의 식사를 섭취한다는 가정 아래 3끼의 식사보다는 6끼로 나눈 식사는 같은 양을 섭취하더라도 신진대사 속도를 높여 줍니다. 3-4시간에 한 번씩 섭취하는 식사는 효율적인 섭취 칼로리 분배로 어렵지 않게 대사 속도를 높이고 과식과 식욕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칼로리 연소를 위한 대사 속도 증가에도 좋습니다. 단백질은 소화되는 과정에서 탄수화물이나 지방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연소시키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를 늘려주게 되면 같은 칼로리의 탄수화물이나 지방 섭취 시보다 대사 속도가 높아집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