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trition,

다이어트시 칼륨이 필요한 이유

20160121_suckhoe_cong-dung-cua-chuoi-hinh-anh-1

칼륨이라 칭하는 Potassium이라는 미네랄 영양소는 흔히 칼륨이라고 불립니다. 칼륨은 체내에 저장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음식 등의 섭취로 인해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이 무기질 성분의 주된 역할은 심장과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기능도 합니다. 그리고 염분과 함께 반응하여 체내의 수분을 조절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예를 들어 고염분 섭취 시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데 칼륨은 염분을 배출시켜 혈압을 정상으로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한 칼륨은 신경계에도 연관이 있어 칼륨이 부족한 경우 쉽게 피로해지고 어지러움이나 근육 경련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의학계에서는 하루에 5g 정도의 포타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칼륨의 왕으로 알려진 바나나는 중간 크기 사이즈 1개당 약 422mg 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시 바나나를 섭취하게 되면 염분과 수분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칼륨의 기능성면에서는 도움이 되지만 바나나의 단당류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적지 않기 때문에 운동 직후 이 외에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래 열거된 식품들은 낮은 칼로리 혹은 다당류 탄수화물로 다이어트 시 바나나가 아니더라도 쉽게 칼륨 섭취를 높일 수 있습니다.

 

1. 고구마

다이어트의 필수 식품인 고구마는 글리세믹 지수가 높은 다당류 탄수화물임에도 불구하고 맛이 좋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가장 인기 있는 탄수화물원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는 비타민과 무기질 함량이 높은 슈퍼푸드이며 중간 사이즈 고무마 1개당 대략 540mg 칼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2. 아보카도

또 하나의 슈퍼푸드 아보카도,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 함량이 높고 샐러드와 완벽한 콤비를 자랑하는 건강식 과일인 아보카도는 1/2개에 480mg 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3. 흰콩

우리나라에선 주된 식품이 아니지만 미국과 남미에선 주된 요리로 먹는 흰콩은 1/2컵에 500mg 정도의 칼륨이 있는 고 칼륨 식품입니다.

 

4. 요거트

유산균과 칼슘등의 영양소가 가득한 요거트는 칼륨도 가득 차 있습니다. 일반적인 1서빙 사이즈인 240ml 의 플레인 요거트는 칼륨이 무려 579mg 이나 됩니다. 건강한 간식으로도 최고인 식품 입니다.

 

5. 시금치

샐러드나 햄버거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시금치는 1컵 기준으로 839mg 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댓글 한 개

男吊丝

1월 22, 2015

바나나를 즐겨먹었었는데, 꼭 좋지만은 않네요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