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with us

Hers - Features

PULSE WELLNESS – CHANGE YOUR MIND, CHANGE YOUR LIFE

CHANGE YOUR MIND, CHANGE YOUR LIFE (마음을 바꿔서 인생을 바꾸자)

명상은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들고, 생애 그 어느 때보다 성공하게 만든다.

글: CAT PERRY

 

미래에 대한 큰 꿈을 품고 빡빡한 스케줄에 맞춰 일하다 보면 스트레스를 피해 갈 수 없다. 하지만 그러한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감정이 혼란에 빠지기도 하고, 정신이 명료해지기도 한다. 긴장할 필요는 없다. 최신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음을 진정시키고, 실패에 집중하지 않고, 인생의 밝은 면을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 정도는 누구나 할 수 있다고 한다. 즉 누구나 매일 더 행복하게 사는 법을 배울 수 있다는 뜻이다.

요즘 유행하는 명상 테크닉들을 단순한 유행으로 치부하기는 힘들다. 명상은 기원전 5,000년에 인더스 계곡에서 처음 만들어졌으며, 요즘엔 요기나 정신없이 바쁜 부모, 기업 간부들 가릴 것 없이 누구나 “머릿속을 정리”하기 위해 명상을 실시한다. 명상의 효능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도 있다. 심호흡이나 마음을 비우는 연습을 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집착이 풀리고, 불안이 가라앉고, 기억력이 향상되고, 뇌의 노화가 느려진다고 한다. 또한 멀티태스킹을 하는 능력과 효율도 향상되며, 기분을 즉각 좋게 만든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명상법을 찾아서 삶을 한층 더 만끽해 보자.

 

명상은 무엇인가?

명상의 본질은 책상다리를 하거나 그냥 앉아서 깊이 호흡하며 몸과 마음을 이완하는 것이다. 하지만 구체적인 명상 방법은 전 세계적으로 셀 수 없이 많다. 그중에는 ‘젠’ 명상이나 ‘마음챙김 명상’처럼 우리에게 잘 알려진 명상도 있고, 움직이는 명상이라고 불리는 요가도 있다.

노에틱 연구소의 자료에 따르면 명상 수련법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집중 명상(특정한 사물이나 소리, 이미지, 호흡에 정신을 끊임없이 집중하는), 열린 의식 명상(현재에 머물며 내면이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인지하는), 마음챙김 명상(집중 명상과 열린 의식 명상을 하나로 합친 수련법이며, 식사나 운전, 집안일도 마음챙김 명상이 될 수 있다), 유도 명상(지도자의 말이나 녹음된 오디오 파일을 들으며 특정한 이미지를 떠올리는)이다. “명상에 정답은 없다. 자신에게 가장 편안한 수련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다행히도 명상의 종류는 아주 많다.” 뇌 건강을 연구하는 노인학자이자 오하이오 주 비치우드에 있는 ‘센터 4 브레인 헬스’의 소장인 크리스털 L. 컬러가 말했다.

 

명상의 원리는?

매일 시간을 내서 심호흡하고, 집중하고, 좋은 상상을 하면 “전두엽이 영향을 받는다. 전두엽은 문제 해결이나 기억, 언어, 판단, 충동 통제 같은 고차원적 사고를 담당한다. 또한 명상 수련이 주는 긍정적 효과는 대부분 감정과 관련된 뇌의 대뇌변연계에 영향을 미쳐 발생한다.” 컬러가 말했다. 명상은 세로토닌(행복), 코르티솔(스트레스), GABA(진정), 엔도르핀(기분 좋음), 멜라토닌(수면) 같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명상이 우리 삶에 주는 네 가지 선물

 

1. 정신이 초롱초롱해진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초조해져서 앉은 채로 안절부절못하는 사람도 있고, 졸음이 오는 사람도 있는데, 명상을 하면 정확히 그 중간에 머물러서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최근 <국제 정신생리학 저널>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명상이 정신을 기민하게 만든다고 한다. 명상에 깊이 집중한 피험자일수록 효과가 좋았다. 이것은 명상의 효과가 누적된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꾸준히 수련할수록 효과는 배가된다.

 

2. 멀티태스킹 능력이 향상된다.

어차피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해야 한다면 잘하는 게 낫지 않을까? 초보 요기들에게 90일 동안 매일 30분씩 호흡 명상을 실시하도록 했다. 그랬더니 멀티태스킹 능력이 향상되고, 피험자 본인이 느끼는 주관적 업무량이 줄어들었다. 또한 명상을 30분 수련하면 운동 기억에 저장된 일을 더 잘 처리할 수 있고, “여러 일을 동시에 해도 크게 지장을 받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심리학 프런티어>에 발표됐다.

 

3. 면역력이 증진된다

트레이닝을 자주, 강하게 할수록 면역력이 약해지기도 한다. 그렇다고 병원부터 찾지는 말자. 제한적인 연구 결과이기는 하지만 마음챙김 명상―현재에 온전히 머물며 자신이 하는 일이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정신을 집중하는―을 수련하면 면역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마음챙김 명상의 전제는 “생각은 당신이 아니다”다. 자리에 앉아 생각을 관찰하고, 생각에 대한 판단을 멈춘 채로 끊임없이 현재로 돌아오는 연습을 하다 보면 스트레스가 줄고 면역력이 강해질지 모른다.

 

4. 더 성공하게 된다

“성공한 여성은 직장 생활을 할 때든, 개인 재정을 관리할 때든 항상 목표에 집중한다. 목표를 선명히 그리고, 자신이 모든 일에서 성공을 거뒀다고 상상한다. 명상은 여성이 성공한 자신의 미래 모습을 그려 보는 데 엄청난 도움을 주는 도구다.” ‘멘토스 채널’의 창립자인 도런 리슈타인이 말했다. 즉 미래를 상상하며 정신을 집중하는 명상은 자기 충족적 예언과도 같다. 목표를 머릿속에 그리는 연습을 하다 보면 그 이미지를 머릿속에 더 오래 유지할 수 있게 되는데, 이러한 능력은 명상을 반복할수록 점점 더 좋아진다. 한마디로 윈-윈이다.

 

 

귀 쫑긋 세우자

때로는 마음을 진정하려면 소리의 도움을 받아야 할 때도 있다. 명상 음악을 듣거나 티벳의 싱잉볼 소리를 들어 보자. 돈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행복을 되찾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싱잉볼 소리가 기분을 좋게 만들고, 타인과 연결된 느낌을 증폭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여러 사람과 함께 명상하고 싶다면 주변에서 “소리 목욕(sound bath)” 행사가 열리진 않는지 확인해 보자. “소리 목욕이란 소리의 진동을 통해 참가자들의 몸을 ‘마사지’하는 명상의 한 종류다.” 컬러가 말했다. 좋은 음향 장치가 설치된 방에 책상다리를 하고 앉거나 누워 있다고 상상해 보자. 그 상태에서 음악가가 티벳 싱잉볼을 연주하면 당신은 호흡하고, 명상하고, 이완하다가 잠들면 된다. “소리의 진동이 뇌의 알파파를 바꿔서 몸을 깊이 이완시킨다. 그러면 집중력이 높아지고, 정신이 기민해지고, 수면의 질이 향상되고, 내면이 평화로워진다.” 컬러가 말했다.

 

 

Comments

comments

Muscle & Fitness Korea 콘텐츠 관리자 / 대회 기사 및 취재 요청은 Contact 메뉴에서 신청서를 작성 해주시면 검토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More in Hers - Features

  • 6 WAYS TO MAKE YOUR PERIOD LESS PAINFUL

    그날의 고통을 줄이는 6가지 방법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그날마다 축 처져 있을 필요...

  • SWEAT TO GET HAPPY

    땀 흘려서 행복해지자 BY DIANA KELLY   사람들은 활동적으로 생활하면 몸이 변한다고 좋아한다. 하지만 운동이...

  • Ask The Experts

    Q: 어깨와 등 상단이 앞으로 굽기 시작했다. 원래대로 되돌리려면 어떤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 HOT LIST

    건강하게 살고 싶은 우리의 목표 달성을 도와줄 새로운 운동 도구와 장비, 서비스.   GRILLING: 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