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을 합성시키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를 해주어야 한다는 내용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왜냐면 근육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죠.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서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인해 손상된 근육을 치유하는 과정 중에 단백질 합성이 일어나 근육이 더 크게 성장하게 됩니다. 근육에 합성되는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과 비필수 아미노산의 결합체로 이루어져 있는데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합성하지 못하는 필수 아미노산은 음식물 등의 외부 주입을 통해서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단백질 외에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사람이 많이 챙겨 먹는 보충제 중 하나인 BCAA 가 있습니다. BCAA는 필수 아미노산인 류신, 아이소 류신, 발린 등의 세 가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근육 분해를 방지하고 합성을 돕는 역할을 하는 기능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BCAA 보충제들의 류신, 아이소 류신, 발린의 구성 비율을 자세히 살펴보신다면 류신 성분이 적게는 2배, 많게는 8배까지 아이소 류신이나 발린에 비해서 높은 비율로 구성되어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체내에서 근육을 합성시키기 위한 mTOR라는 작용 때문입니다.

 

근육의 합성이 시작되기 위해서는 mTOR라는 과정이 실행되면서 신체에 근육 합성을 위한 신호를 보내줍니다. BCAA 보충제들의 류신 함량이 높은 이유는 류신이 mTOR 작용을 시작시켜주기 때문입니다. mTOR에 대해 간단한 비유를 하자면 근육 합성을 시작하는 신호등의 파란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BCAA 섭취 시 류신이 mTOR를 열어주면서 단백질 합성이 시작됩니다. mTOR 가 작동된 이후에 아이소 류신과 발린의 합성도 함께 이뤄지기 때문에 류신이 아이소 류신이나 발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많이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류신이 함유된 경우 아이소 류신과 발린의 섭취량이 적어지기 때문에 한 가지 영양소에 너무 치우 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메커니즘을 이용한다면 프로틴 섭취 시 소량의 류신을 추가해준다면 근육의 합성을 더 촉진시켜주기 위한 방법으로 응용을 할 수 있고 류신 섭취량이 많은 경우 다른 아미노산들의 섭취를 늘려서 아미노산 구성의 발란스를 맞춰 줄 수도 있습니다.

댓글 한 개

강성진

4월 14, 2015

역시 영양소의 신세계를 열어주시는 마스터님^^

응답

Maximum

4월 14, 2015

서플리먼트의 전략적 섭취로 근육합성 스위치를 열어 볼까요~
좋은 정보 감사요!!!

응답

아마추어

4월 14, 2015

음 그럼 마스터님 프로틴 대신 운동직후 bcaa섭취후 자연식 단백질 섭취를 하면 어떨까요?

응답

운영자

4월 14, 2015

네 그래도 좋습니다

응답

준킹

4월 19, 2015

좋은글 감사합니다 ^^ 도움됬습니다. 마스터님 제가 운동직후에, 복합단백질을 먹고있는데(몬밀or프로앤티움) 앞으로는 복합단백질대신 bcaa를 먹는게 더 효과적일까요, 군인이라 자연식으로 단백질을 섭취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응답

운영자

4월 19, 2015

운동직후에는 복합 단백질 보다는 빠른 흡수의 WPI 프로틴이 조금 더 낫긴 합니다만 운동직후 BCAA 와 복합 단백질 둘중에 한가지를 선택 한다면 프로틴이 낫습니다.

응답

준킹

4월 19, 2015

아 그렇군요^^. 복합 단백질(몬밀) 대신에 wpi 나우 제품 프로틴 먹는것 괜찮을까요? 가격도 괜찮은것같아서
wpi제품으로는 앞서말한 제품을 구매할까싶네요. 마스터님 덕에 참 궁금한것들이 쏙쏙해결되네요. 감사해요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