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with us

M&F - Features

GEAR – Belt It 0ut

GEAR – Belt It 0ut

올바른 리프팅 벨트를 골라서 더 안전하고 무겁게 중량을 들고 싶다면 꼭 알아야 할 상식을 모두 소개한다.

글: C.J. 머피, M.F.S.

 

파워리프터와 역도 선수들이 고중량 스쿼트나 클린앤저크를 하기 전에 허리에 벨트를 매는 모습을 한 번쯤 봤을 것이다. 당신 같은 아마추어도 벨트를 착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을지 궁금하기도 했을 것이다.

리프팅 벨트는 올바른 시기에 제대로만 사용하면 고중량 리프팅을 하기 전에 코어를 조여서 허리를 더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하지만 무작정 새로운 장비에 돈을 지르기 전에(벨트는 최대 150달러다) 오늘의 가이드를 참고해서 질 좋은 벨트를 고르고, 올바른 사용법도 익혀 보자.

 

서두르지 마! 벨트만 찼다고 바로 중량을 들면 안 된다. 데드리프트나 스쿼트를 하기 전에 복근에 힘을 줬다가 쭉 내밀어서 코어를 조이자.

 

벨트 해부하기

■언제: 1RM의 75% 이상인 중량을 사용해 복합관절운동을 할 때.

■왜: 벨트를 차면 복근을 더 강하게 조일 수 있다. 그러면 허리가 더 강하게 지탱돼서 자세가 중립으로 유지된다. 부상 없이 무거운 중량을 들려면 꼭 지켜야 할 사항이다.

■어떻게: 허리에 벨트를 꽉 매자. 배로 숨을 깊이 내쉬어서 벨트를 밀자. 리프팅 내내 그 자세를 유지하자.

■소재: 미국에서 생산된 가죽이나 스웨이드 벨트를 고르자. 저렴한 나일론 벨트보다 내구성이 좋다. 당장은 돈이 더 들겠지만 잘만 관리하면 평생 다시는 벨트를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레버VS버클: 레버 벨트―찰칵 소리를 내며 고정되는―는 탈착이 더 쉽지만 몸에 맞추려면 드라이버를 들고 몇 분간 조정해야 한다. 또한 싸구려 레버는 리프팅 중에 풀려서 부상을 유발하기도 한다. 버클 벨트는 조정이 쉽고, 잘 풀리지도 않지만 길들여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30~40분 동안 쉼 없이 돌돌 말았다 풀기를 반복하면 길들일 수 있다.

■종류: 리프팅 벨트의 종류는 2가지다. 트레이닝 벨트와 파워 벨트다. 역도 선수가 주로 사용하는 트레이닝 벨트는 리프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앞면이 더 가늘다. 반면에 파워 벨트는 모든 면이 7cm다. 일반적인 리프팅을 한다면 파워 벨트를 착용하자. 몸에 닿는 면적이 더 넓어서 코어를 조이기 좋다.

 

차이를 알자

트레이닝 벨트(상단)는 역도 스타일의 리프팅을 할 때, 파워 벨트(하단)는 파워리프팅을 할 때 착용하자.

 

Comments

comments

Muscle & Fitness Korea 콘텐츠 관리자 / 대회 기사 및 취재 요청은 Contact 메뉴에서 신청서를 작성 해주시면 검토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More in M&F - Features

  • Getting Salty

    짜게 식었다고? 짜게 익자! 몸이 쑤시고 뻣뻣한가? 뜨거운 물에 엡섬 솔트를 풀고 목욕해라. 회복의 기운이...

  • 2017 Olympia

    당장 짐을 싸라! 라스베이거스에서 최고의 주말을 보낼 준비를 하자. BY ANDREW GUTMAN & ZACK ZEIGLER...

  • Just Beat It!

    Just Beat It! (그냥 덤벼!) 야외 트레이닝 장비 몇 가지를 간추려 봤다. 대자연의 맹렬한...

  • RECOVERY – Electric Feel

    Electric Feel (짜릿한 느낌) 전기 자극 치료를 받으면 부상을 더 빨리 털어낼 수 있으며,...